인 사 말

교회현장조사 매뉴얼



한국교회 건강진단을 위한 청진기를 들며


교회건강진단 연구원은 한국교회의 건강을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하며 건강한 교회문화를 만드는 한국 최고의 목회 전문 연구기관으로 최상의 교회를 세우고 최고의 목회자를 만드는 실용목회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한국교회 목회자의 가장 큰 소원이 있다면 그것은 교회를 건강하게 성장시키고 은혜롭고 풍성한 목회 현장을 만들고 싶은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교회 목회자들은 무엇이 자신들이 섬기는 교회의 가장 큰 약점이 무엇인지를 찾아냄에 있어서 두려워 하거나 주저하였고 다른 방법을 알 수 없었기에 나름대로 눈대중에 의해 주관적인 결론을 내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은 교회의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일반적으로 기도원을 찾았습니다. 도서관보다는 기도원이 보다 더 자연스러웠습니다.

이제 한국교회도 성장에 대한 건강을 진단 받아야 한다는 발상의 전환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건강진단 연구원은 겸손히 기도하는 마음으로 2003년부터 한국교회 종합건강진단을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종합진단이 선행되어야 바른 처방을 내리고 치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들을 시원하게 진단하고 체계적이며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그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한국적 성장원리로 접근하는 성장에 대한 건강 종합진단은 실용목회의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 시대는 목사 혼자서 주먹구구식으로 처방을 하는 그런 옛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발상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교회의 부족이 어디에 있는지, 앓고 있는 병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이제 중요한 일은 이것이 진정 우리 한국교회에 필요하고 유익한 것이라고 할 때 그것을 주저하지 않고 받아들이고 실천에 옮기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회건강진단 연구원이 한국교회와 함께 서로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며 좋은 안을 내어놓는 것은 다른 그 무엇이 이유가 아니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선한 일을 우리의 생애 가운데서 이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한국교회의 건강에 대한 진단은 한국교회의 올바른 문화를 만드는데 있어 한 획을 그으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한국교회 전체의 건강에 초점을 두고 기획한 한국교회 종합진단이 한국교회의 균형적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믿으며 한국교회의 많은 이해를 바랍니다.

                                                                                                               2003년  2월  20일

                                                                                                원  장    이   효   상  목사



국민일보
CTS
아이굿뉴스
CBS기독교방송

Contact us:saintree2001@daum.net
CopyRight ⓒ 2004 - 2019 All Rights Reserved By 한국교회 건강연구원